
‘사진 별첨’ 이번 워크숍은 원자재 수급 불안정 등에 따른 시설자재 가격이 급등한 상황에서 시장가격 적기 반영 등 전담팀의 ‘22년 활동 성과를 공유하고 ’23년 계획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워크숍에서는 공공공사의 적정공사비 확보를 위한 방안에 대한 의견 교환 등과 함께 조달청에서 추진중인 시설공사 원가계산에 적용할 RPA 개발 현황이 소개됐다.
전담팀은 ‘21년부터 조달청의 시설자재 정기가격조사를 합동으로 실시하는 등 정부공사비의 신뢰도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22년부터는 원자재를 기초로 하는 주요 시설자재를 선정하고 매월 가격변동을 상시 모니터링 하는 체계를 구축해 시장의 가격을 정부공사비에 적정하게 반영하는 등 활동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또한, 표준품셈 등에 가격산정기준이 없는 신규 공법 등을 현장 합동조사 및 전문건설협회의 자료를 참고해 산정 기준을 마련함으로써 합리적이고 일관성 있는 가격 산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강성민 시설사업국장은“올해는 국내외의 불안정한 정세들로 인해 시설사업을 추진하는 발주기관과 건설업계 모두 어려운 한해였다”며 “이러한 시기에 정부공사비 신뢰도 제고를 위한 전담팀의 활동과 노력은 더욱 빛났으며 내년에도 전담팀이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써치.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