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교육은 2022년도 제1차 정례회를 앞두고 보다 내실 있는 의정 활동을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 내용은 행정사무감사와 예산안 심사 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 강의와 의정 운영 노하우 및 토론기법 등 소통 능력 제고를 위한 교양 강의 등으로 구성됐다.
‘행정사무감사 기법’ 강의를 위해 초빙된 한국산업기술원 좋은정책연구소 김용석 소장은 6선 지방의원으로서의 경험을 토대로 행정사무감사에서 실질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노하우 등을 소개했고 ‘예산심사 기법’을 강의한 한국지방정치연구소 우지영 소장은 예산안 관련 주요 쟁점 사례 등 합리적인 예산안 심사를 위한 전문적인 내용을 강연했다.
교육 마지막 날에는 동두천시의회 제4대 전반기 의장을 역임한 박수호 전 의원을 초청해 동두천시 의원으로서 가져야 할 사명과 책임감, ‘주한미군 공여구역주변지역 등 지원 특별법’이 만들어지기까지 동두천시민들이 단결하고 노력했던 과정 등을 강의했다.
끝으로 소통과 토론 능력 강화를 위해 디베이트포올의 이주승 대표를 초빙해 ‘토론 기법 강의’를 실시했다.
김승호 의장은 “제9대 의회 첫 번째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의원들의 역량 개발을 위해 꼭 필요한 교육이라고 생각한다”며 “동두천시 발전을 앞장서 견인할 수 있는 전문지식과 올바른 소양을 갖춘 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동두천시의회는 10월 4일부터 21일까지 제1차 정례회를 열어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고 조례안 등을 심의·의결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써치.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