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2차 워크숍은 지난 5월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1차 워크숍에 이어 상면의 현안 문제들과 그것들을 해결 할 수 있는 지역 자원은 무엇이 있는지 토의를 통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마을복지계획 컨설팅 업체 에듀플랜 박수정 대표는 상면 주민이 주도하는 마을복지계획 수립을 위해 세 그룹으로 나누어 그룹 토의 방식으로 진행했다.
생애주기별 대상자들의 생활, 문화, 환경, 교육, 건강, 기타 등 각 분야별로 지역의 문제점들에 대해 논의했으며 우리 지역의 연결 가능한 인적자원, 환경 및 공간자원, 정보 및 데이터 자원을 살펴보고 먼저 도출한 문제점들에 대한 대안을 탐색하는 등 마을복지계획의 근간이 되는 의견을 취합하는 시간을 가졌다.
위선경 상면장은 “지역 주민이 주도적으로 참석해 마을의제를 발굴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해 상면의 지역현황 및 특성, 욕구를 제대로 반영한 지속가능한 마을복지계획을 수립하는 만큼 복지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하며 “주민들의 다양한 복지욕구를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행정지원을 이어나가겠다”고 전했다.
상면에서는 앞으로도 3차 워크숍과 공청회를 통해 지역주민들의 자유로운 의사소통을 거쳐 의제를 발굴·선정하고 상면에 맞는 복지계획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써치.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