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장년 새출발 카운슬링’은 ‘국민 평생 직업능력 개발법’ 개정에 따라 2022년부터 시작한 신규 사업으로 중소기업에 다니는 중장년 재직자에게 중장기적 관점의 경력설계를 지원하고 있다.
기술 전환 및 고령화 등 급속한 노동시장의 변화에 따라 생애 중 일자리 이동이 빈번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중장년 새출발 카운슬링’ 사업을 통해 경력 유지·전환 등 경력개발 경로 탐색, 재무·심리·건강 등 다양한 전문가 그룹의 멘토링 상담 등을 제공해, 그간 생애 경력설계의 사각지대에 있던 중소기업 재직자들의 직무역량 개발과 경력설계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중소기업 재직자는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은 후 직업훈련포털 누리집을 통해 수강 신청할 수 있으며 국민내일배움카드 계좌 한도 외 100만원의 크레딧을 추가로 지원받아 ‘중장년 새출발 카운슬링’ 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
이번 공모에 신청하고자 하는 기관은 중장기적 관점의 경력설계를 위한 자체 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해 심사에 참여해야 하며 유·무료 직업소개사업을 하는 기관이나 직업능력개발훈련을 위탁받을 수 있는 일부 기관 외에도, 우수한 품질의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한 기관이라면 사회적기업 등도 공모를 신청할 수 있다.
상담 과정 운영은 참여자의 요청에 따라 일대일 심층 상담, 비대면 실시간 상담, 그룹 멘토링 등 다양한 형태로 운영할 수 있다.
직업능력심사평가원은 신청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전문 상담 인력 및 기반 시설, 세부 프로그램의 구성 내용 등을 심사해 중장년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기관·과정을 선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써치. 무단전재-재배포 금지]